1980년대부터 우리사회에 등장한 성폭력 개념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넓은 의미의 ꡐ여성에 대한 폭력(gender violence)으로서 성폭력이고 다른 하나는 좁은 의미의 여성의 성에 대한 폭력(sexual violence)으로서의 성폭력이다. 협의의 성폭력이든 광의의 성폭력이든 가부장제 사회에서 성폭
Ⅰ. 서론
연인관계란 사회관계 및 대인관계 유형 중 하나로서 서로 사랑하는 두 사람이 사랑에 기초하여 형성한 낭만적인 관계를 의미한다. 연인관계는 어린 시절 부모와 형성하였던 친밀한 관계 이후 맺어질 수 있는 가장 밀접한 관계로 설명될 수 있다. 연인 관계를 통해 서로가 보살핌을 주고받으
보살핌의 책무를 함께 나누는 것이 일·가정 양립을 실현하는 것이라 밝혔다. 권태희(2008)는 일·가정 양립 정책을 미시적 제도 범주에 속하는 기업의 제도로 국한하여 직업적 역할을 위한 요구와 가정적 역할을 위한 요구가 서로 상치함으로써 발생하는 직장, 가족 간의 갈등을 해결하는 것으로써 근로
보살핌과 집합성간에 존재한다. 개인주의와 평등이라는 가치는 자본주의 시장경제에서 돌출되어 역사적으로 여성을 부정하였으나 이제는 여성들이 요구하고 있는 바의 것이며, 애정적 보살핌과 집합성이라는 가치는 여성, 가족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1. 가족의 기존 가정에 대한 페미니즘적 비판
페미니즘의 시각에서 본 가족
제1장 페미니즘의 시각에서 본 가족
1. 가족의 기존 가정에 대한 페미니즘적 비판(P7~P16)
1) 전형적 가족이라는 이데올로기 비판(p11~p13)
가족의 의미란 [‘애정적 보살핌의 기능을 특정한 특정 장소(가정), 특정한 애정적 유대(사랑)와 연결된 특정한 사람들 (부모-자녀 관계)
보살핌에 적합하다는 신념은 성별 직업분리를 뒷받침했고, 주부어머니 역할과 유사한 직종에 여성을 국한시키는 역할을 했다. 요컨대 전형적 가족이라는 이데올로기는 모든 여성의 경제적 착취를 강화하는 것이다.
2) 가족은 생물학적으로 주어진 것이라는 신념에 대한 도전
전형적 가족이란 이데올
제1장 페미니즘의 시각에서 본 가족-개관(p.8~p.10)
지난 10년 동안에 가족은 정치적 쟁점으로 대두하였다. 남서의 권위와 여성의 경제적 의존성 그리고 여성의 전적인 양육책임에 대한 도전 등은 가장 논쟁적인 문제가 되어왔다.
1. 가족의 기존 가정에 대한 페미니즘적 비판
1) 전형적 가족이라는 이데올
진희의 인물상
① 은희경의 아이러니 화법
②90년대에서 온 진희
그렇다면, 작가는 냉소적인 인물, 즉 냉소적인 열두 살의 진희를 통해 무엇을 말하고 싶었던 것일까?
왜 열두 살 난 아이에게서 그 나이 또래들이 그들 특유의 어리숙함 덕분에 느낄 수 있는 즐거움이나 행복감을 앗아간 것일까?
Ⅰ. 서 론
1985년 나이로비에서 처음으로 개최된 세계여성대회 국제회의에서 UN은 여성의 노동을 평가하기 위한 다음과 같은 지침서를 수용한다. “개발부문이나 모든 측면에서 여성의 무급노동 기여는 국민계정과 경제통계, 그리고 국민총생산(GNP)에서 측정되고 반영되어야만 한다. 구체적인 작
정보사회 다음에는 어떤 사회가 도래할까?
정보화 사회에선 합리적이고 계획적인 사람이 인정받고, 감성적이고 이야기를 사는 사람이 부정되고 억압받았다. 그러나 물질의 세기가 쇠퇴하면서 감성적이고 스토리를 사는 사람이 등장할 것이다.
이야기란 이성이 아니라 감성에 호소하는 일이다. 드림